• 최종편집 2024-04-18(목)
 

크기변환_사본 -강성률 목사.jpg
 
누가 이런 사람 모르시나요? 우리 하나님 아버지께서 사람을 찾습니다.

 

1. 공의를 행하며 진리를 구하는 사람

너희는 예루살렘 거리로 빨리 왕래하며 그 넓은 거리에서 찾아보고 알라. 너희가 만일 공의를 행하며 진리를 구하는 자를 한 사람이라도 찾으면 내가 이 성을 사하리라.”(5:1). ‘공의는 하나님께도 옳고 타인에게도 옳고 자신의 양심에도 옳은 것을 뜻합니다.

 

2. 성을 쌓으며 성 무너진 데를 막아서는 사람

이 땅을 위하여 성을 쌓으며 성 무너진 데를 막아서서 나로 멸하지 못하게 할 사람을 내가 그 가운데서 찾다가 얻지 못한 고로”(22:30). 여기서 성은 거룩함을 의미합니다. ‘거룩함의 성을 쌓는 사람을 하나님께서 찾습니다.

 

3.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게 하리라.”(13:22). 하나님의 마음에 합했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을 같이 기뻐하고,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일을 같이 싫어하는 마음입니다. 공감입니다.

 

4. 가증한 일로 인하여 탄식하며 우는 사람

너는 예루살렘 성읍 중에 순행하여 그 가운데서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로 인하여 탄식하며 우는 자의 이마에 표하라 하시고”(9:4). 두 종류의 탄식이 있습니다. 자신의 죄로 인한 탄식과 타락한 세상으로 인한 탄식입니다. 롯은 소돔성의 죄로 인하여 날마다 의로운 심령이 상했지만(벧후2:6-8) 자신의 죄로 인한 탄식은 하지 않았습니다. 겨우 불 가운데서는 구원을 받았지만 두 딸과 함께 굴에서 살면서 술로 여생을 보냅니다.

 

5. 전심으로 하나님께 마음을 향하는 사람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들을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나니......”(대하16:9). 우리 마음을 나누게 하는 것, 전심 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염려와 재리와 일락입니다(8:14). 그것들로 인해 기도해야 합니다.

 

6. 하나님 보시기에 의롭게 행하는 사람

아브라함이 또 이르되 주는 노하지 마옵소서. 내가 이번만 더 아뢰리이다. 거기서 십 인을 찾으시면 어찌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십 인으로 말미암아 멸하지 아니 하리라”(18:32). 하나님은 자신이 경건치 못하는 것을 깨닫고 주님이 대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을 믿는 사람을 의롭다고 여기십니다(4:5).

7. 지각이 있어 하나님을 찾는 사람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인생을 굽어 살피사 지각이 있어 하나님을 찾는 자가 있는가 보려 하신즉 다 치우쳤으며 함께 더러운 자가 되고 선을 행하는 자가 없으니 하나도 없도다.”(14:2-3). 지각으로 하나님을 찾는 행위는 거듭난 양심, 곧 선한 양심을 힘 있게 쓰는 것입니다(벧전3:21).

 

8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는 사람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4:23).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는 자성령과 진심으로 예배드리는 자를 뜻합니다.

 

9 하나님의 종이 되어 하나님께 순종하는 사람

내가 내 종 다윗을 찾아 나의 거룩한 기름으로 부었도다.”(89:20). 종은 자기 뜻대로 살지 않고 주인 한 분의 뜻을 찾아 사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은 그런 사람을 찾습니다.

 

10 길 잃어버린 사람

인 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19:10). 목자의 입장에서 잃어버린 것은 이지만 양의 입장에서 잃어버린 것은 목자와 길입니다. 양의 입장에서 온 우주에 충만하신 주님을 왜 잃어버릴까요? 그것은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살아가기 때문입니다(1:21). 회복하기 위해서는 순종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WAIC 칼럼] 강성률 목사의 ‘하나님께서 사람을 찾습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