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합동총신측(총회장 최철호 목사)이 코로나19를 빌미로 한 정부의 교회 제재 강화에 심각한 교회 탄압이라며,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교회를 특정 겨냥한 이번 중대본의 발표에 숨은 정치적 의도가 있음을 확신하며, 한국교회는 이에 강력히 대처해야 할 것을 앞장서 촉구했다.

 

합동총신측은 먼저 대부분의 교회들이 코로나19 이후 방역대처에 솔선수범해 왔다는 점을 전제하며 정부와 언론이 유독 교회를 지목해 부정적이고 선동적인 반응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교회의 확진 역시 외부 전파일 뿐, 교회 자체가 발원지가 아니었다면서 비슷한 시기의 이태원 사태에서 매우 대조적인 입장을 보였던 점을 지적했다. 이어 그들(동성애자)에 대한 인권보호는 중차대한 국가적 사항이고, 교회는 동네북처럼 함부로 대해도 되는가?”라며 정부와 언론을 향해 스스로의 태도를 되돌아볼 것을 요구했다.

 

이번 사태를 단순한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책이 아닌 교회에 대한 국가의 간섭이라는 측면에서 일를 심각히 인식키도 했다. 합동총신측은 기도와 찬양, QR 코드 설치 여부는 교회가 판단할 사항이지, 정부가 운운할 바가 아니다. 국가가 직접 교회의 구성원들을 통제하겠다는 것인가?”라며 세상 권력이 신앙행위의 구체적 사항을 명시하여 규제할 수 있다는 이런 발상은 공산주의 전제국가에서나 가능하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반면, 한국교회를 향해 적극적인 대응으로, 분명한 입장을 보여야 할 것을 촉구했다. 동 총회는 교회가 하나님을 모독하고 신앙을 핍박하는 이런 정부의 불의한 조치에 순치하게 되면, 그것은 곧 교회 스스로 자멸의 길로 나아가는 첩경이다한 번 순치하게 되면, 그 다음에 더 큰 것이 기다리고 있다. 우리는 정부의 부당한 간섭 행위에 절대로 복종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합동총신측은 최근 제21대 국회에서 또다시 발의되어 전 사회적 논란으로 번지고 있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에 대해서도 분명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동 교단은 포괄적 차별금지법이란 이름의 대의를 내세워 동성애 및 동성결혼을 교묘하게 포함시켜 집요하게 제정하려는 데는 그 목적이 다른 데 있음을 의심치 않을 수 없다이 법은 또 다른 심각한 역차별을 담보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성소수자를 품어야 하지만, 동성애 자체를 결코 용인할 수 없다는 교회적 입장도 확고히 밝혔다. 동 교단은 동성애는 잘못된 성윤리의식에 기인한 것으로, 성 욕구의 타락한 일탈행위다. 동성애는 자기존재의 부정일 뿐이다우리는 이들을 불쌍한 영혼으로 위하여 기도할지언정, 결코 동조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한 해당 법이 통과될 시에는 교회는 더 이상 동성애 반대 설교와 가르침이 불가능해지는 등의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며, 이를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다음은 합동총신측 성명서 전문이다.

 

성 명 서

 

우리는 정부가 인권 내지 전염병을 빌미로 교회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가하는 일련의 일탈 행위가 교회에 대한 정부의 정치적 의도인 것으로 보고, 이에 총의를 모아 다음과 같이 강력히 항의하는 바이다.

 

포괄적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하여

 

국가인권위원회 등 정부와 일부 정치권을 중심으로 끊임없이 차별금지법 제정을 추진하는데 대하여 교회는 분노와 함께 심각한 우려를 표하는 바이다. 절대다수 국민의 강력한 항의에 따라 이 법 제정에 대하여 그 명칭 수정을 거듭하지만, 법 제정 추진 의도의 핵심은 동성애 및 동성결혼 보호에 있음이 자명하다. 성별신체적 조건지역학벌국적신념 등에 대한 권리 보호 운운 하지만, 이들 소위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와 차별 금지는 현재의 법 제도로도 충분한바, 새삼 새로운 법을 제정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괄적차별금지법이란 이름의 대의를 내세워 동성애 및 동성결혼을 교묘하게 포함시켜 집요하게 제정하려는 데는 그 목적이 다른 데 있음을 의심치 않을 수 없다. 한편, 이 법은 또 다른 심각한 역차별을 담보함으로써 사회질서 파괴를 우려하는 바이다.

 

동성애는 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행위요, 인류의 보편적 윤리도덕을 거스르는 죄악이다. 성경은 동성애에 대하여 구약과 신약 전반에 걸쳐 그것이 죄임을 명백히 하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그분의 계시인 성경을 믿는 우리 그리스도인으로서는 절대로 용납할 수 없는 것이다. 동성애는 잘못된 성윤리의식에 기인한 것으로, 성 욕구에 대한 표현의 타락한 일탈행위에 다름 아니다. 더욱이 동성애자들을 비롯하여 이를 옹호 조장하는 이들도 남자와 여자의 결합에 의한 부모로부터 출생한 것이지, 동성 사이에서 출현한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동성애는 자기존재의 부정이다. 우리는 이들을 불쌍한 영혼으로 위하여 기도할지언정, 결코 동조할 수 없다.

 

성소수자의 인권이란 미명으로 포장된 동성애를 차별금지법으로 제정하였을 때 어떤 문제가 따르게 될 것인지는 이미 그 법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는 국가들을 통하여 분명히 인식한다. 그 법이 제정 시행될 경우, 교회는 더 이상 동성애에 대한 설교와 가르침이 불가능하게 되고, 성직자를 비롯한 인사를 함에 있어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준행할 여지가 없어지고 말 것이다. 왜냐하면 그렇게 할 경우 형벌로서 다스리겠다고 하니 말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포괄적차별금지법 제정을 결코 용납할 수 없는 것이다.

 

예배 외 모든 모임행사식사 등 금지 조치에 대하여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표를 계기로 한국 교회 전체에 대하여 공예배 외 각종 모임행사식사제공 등 행위 일체를 금지하고, 위반할 경우 300만원의 과태료 내지 교회 폐쇄까지 하겠다는 정부의 강제 집행은 교회에 대한 심각한 탄압 행위가 아닐 수 없다.

 

코로나 전염병 발병 이후, 처음 이단 신천지에서 집단적으로 발생함으로써 정통 기독교에 막심한 위해를 끼친바 있는데, 이후 몇몇 교회에서 확진자가 나왔지만, 전체 교회는 정부의 방역활동에 적극적으로 솔선수범하여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면서 대처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노력을 무시하고, 지금까지 정부 및 언론기관이 보여 온 태도는 다른 곳과는 분명하게 차이가 난다. 정부와 언론은 유독 교회를 지목하여 부정적이고도 선동적인 반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교회에서 확진자가 나온 경우(신천지 제외), 외부에서 전파된 것이지 교회 자체가 발원지가 아니었다. 이태원에서 동성애자들로 인하여 코로나가 집단 발병하였을 때 정부와 언론이 보였던 태도를 자문해 보라. 그들에 대한 인권보호는 중차대한 국가적 사항이고, 교회와 관련된 것은 동네북처럼 함부로 대해도 무방한가?

 

더욱이 이를 교회가 심각한 문제로 받아들이는 것은, 국가가 교회의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신앙행위에 대하여 적극적인 간섭을 시도하였다는 사실이다. 각종 모임 속에는 당회제직회총회노회 등 여러 종류의 회의와 각종 고시 및 연수도 포함되는데, 일체 이런 행위를 중지하란 말인가? 큰소리로 기도와 찬양을 하지 말라는 지시는 더욱 충격적이다. 그것은 교회 존재 양태의 핵심인 예배 내용이다. QR 코드 설치 여부는 교회가 판단할 사항이지, 정부가 운운할 바가 아니다. 국가가 직접 교회의 구성원들을 통제하겠다는 것인가? 세상 권력이 신앙행위의 구체적 사항을 명시하여 규제할 수 있다는 이런 발상은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는 도저히 상상도 할 수 없는 일로, 공산주의 전제국가에서나 가능한 일이 아닌가.

 

교회가 하나님을 모독하고 신앙을 핍박하는 이런 정부의 불의한 조치에 순치하게 되면, 그것은 곧 교회 스스로 자멸의 길로 나아가는 첩경이다. 한 번 순치하게 되면, 그 다음에 더 큰 것이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역사뿐 아니라, 성령의 신성한 빛으로 깨달아 지각하고 인식하는 바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결코 정 총리의 발표에서 비롯한 정부의 부당한 간섭 행위에 절대로 복종할 수 없으며, 오히려 그 행위를 규탄하면서 정부의 방침을 철회하고 사과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다.

 

주후 2020713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합동총신측) 총회장 최철호 목사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합동총신측, “정부의 부당 간섭, 복종 못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