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4(월)
 
kjh-a.jpg
노벨상을 타는 지혜교육(知慧敎育)의 실제
“태의 열매는 그의 상급(賞給)이요.”인격에서 하나님을 닮은 인격이 태의 상급이로다(시 127:3). 유대인들에게 자식은 하나님이 그 부모에게 상급으로 값없이 주신 선물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선물로 번역된 기업이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나할랏’( nachalah)입니다. 이 뜻은 재산, 소유, 유산의 뜻이 있으며, 동사로는 ‘하나님이 어떤 사람에게 재산을 할당해주다’란 뜻이 있습니다. 즉 자식은 하나님이 나에게 하나님의 재산을 부모에게 맡겨놓은 재물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모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하나님의 형상(形狀)을 닮도록 키워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들도 어머니가 불러주던 자장가는 머리가 희끗희끗 세어진 지금도 아련히 가슴에 남아있는 것처럼, 유대인들에게 무궁무진하게 어머니의 입에서 나오는 이야기 성경은 인격형성의 근본을 만들어 줍니다. 잠들 때 마다, 깰 때 마다, 반드시 기도를 해주는 것은 아이가 혼자가 아닌 항상 하나님과 함께 한다는 것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사람은 태어나서 인격이 형성되는데 제일 처음 관여하는 사람이 어머니입니다. 자식은 내 소유물이 아니라 하나님의 작품을 잠시 나에게 맡긴 것입니다. 아이에게 무슨 교육이나 당부를 하더라도 똑바로 눈을 보고 이야기를 합니다.
어린 아기들에게 잠에서 깨어 의식이 돌아오는  시간에는 어머니가 아기의 머리에 손을 얹고 기도를 해줍니다. 아기들이 잠들 때도 머리 위에 손을 얹고 기도를 해줍니다. 그리고 잠에서 깨어 의식이 있으면 하나님의 사랑과 그 은혜(恩惠, , 헤세드)에 대해 생각하게 하되, 모세에게 나타나신 하나님, 홍해 바다의 기적을 베푸신 하나님, 구름기둥 불기둥으로 이스라엘을 인도하신 하나님, 유대인의 대적 불레셋을 무찔러주신 하나님에 대해서 가르치고,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고 하나님을 사모하게 하는 등 유대인의 정체성 교육을 어머니가 담당합니다.
신기하게도 하나님의 말씀은 들어도, 들어도, 은혜가 더해 집니다. 이렇게 3세가 되기까지 인격형성의 기초가 되는 시기에 세상교육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내 자신이 누구인가? 내가 가장 귀한 존재라는 것을 귀가 따갑도록 듣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스스로를 확인하고 다짐하는 인성교육은 가정에서 어린 유아시절부터 시작됩니다. 하나님 말씀을 계속 들려주면 아이에게는 정체성 교육이 됩니다. ‘나는 하나님의 백성이다 하나님이 나를 지키신다’라는 확신을 갖게 합니다.
그렇다고 우리들의 어머니들처럼 조기교육은 절대로 하지 않습니다. 글자 교육을 가르치지 않고, 인생은 하나님이 주신 행복이라는 것만 가르칩니다.
이처럼 아이들의 인격형성은 이미 어머니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태어나서 3개월이 지나면 눈이 밝아지고, 6개월이 지나면 귀가 열립니다. 그리고 1년이 지나면 말이 열립니다. 인격교육은 이맘 때에 하는 것이 사람의 평생을 좌우합니다. 특히 아이에게 기도를 반복적으로 해주면 그 아이는 자기도 모르게 선한 것을 구별할 줄 압니다.
기도는 양심을 회복하게 하고 성장시킵니다. 인격이 달라지고 사람이 달라집니다. 어머니의 교육이 제대로 되어있으면 희생이 근본이요 봉사와 헌신이 살아있습니다.
세상교육 치열한 경쟁교육에서 탈락하면 사기꾼이 양산되고 사회문제를 만듭니다. 내 자식을 리더나 지도자로 만들고 싶으면 희생과 헌신이 많은 사람이 되도록 하세요? 그래야 지도자로 성장합니다.
한국의 어머니들이여! 자녀들에게 기독교 근본교육을 가르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당신의 자녀가 미래의 지도자가 됩니다. 자신이 잘못된 길로 나갔다가도 어머니의 기도(祈禱)가 생각이 나면 잘못된 그 길에서 돌이키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들의 어머니는 아이들에게 기도보다도 잔소리부터 합니다. 거기다가 아이들에게 별별 공갈(恐喝)을 다 치고 있습니다.
어머니 들이여! 우리 꿈인 아이들에게 어머니의 교육을 제대로 시키시고 인격형성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쳐 우리의 자식들이 세계의 석학, 세계의 박사, 세계의 작가, 세계의 기술자, 세계의 지도자들이 많이 나오고, 노벨상 수상자들이 많이 나오는 길로 어머니들이 솔선수범하시기 바랍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노벨상을 타는 인격 교육 ❿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