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4(월)
 
kjh-a.jpg
 
노벨상을 타는 지혜 초등학교 교육
유대인 부모는 하나님의 은혜(恩惠)로 자녀를 낳게 되면 자녀에게 밥 먹이고 옷 입히고 세상의 좋은 학교에 보내어 출세시키는 것보다도, 조상에게서 전수(傳授) 받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수하는 것을 가장 큰 의무(義務)로 여깁니다.
조상으로 받은 613개의 율법(律法)을 가르쳐 자식에게 전수하여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인간성(人間性)이 살아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야지,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役事)도 끊이지 않고 대(代)를 이어 가는 것으로 믿는 것입니다. 이것을 인생의 근본으로 가르치기 때문에 이 단계가 끝나면 세상경험의 교육은 3~4년만 집중적으로 가르치면 모두 소화해 내는 것입니다.
유대인은 만6세가 된 어린이들은 ‘간호바’를 거쳐 모두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9년동안 초등교육(初等敎育)이 실시됩니다.
유대인의 초등교육은 우리의 중학교(中學校) 과정까지 모두 9년으로 모든 국민이 교육받아야 하는 의무교육입니다. 이때의 학교 이름은 ‘베일하세펄아마밑’이라는 보통교육(普通敎育) 기관입니다.
초등학교도 대부분 소규모로 농촌에는 3~4개 마을에 1개의 학교가 설립되어 있고, 도시에는 도보로 5분 이내의 거리에 학교가 설립되어 있습니다. 평균 학급 수는 9학급 내지 18학급으로 되어 있습니다. 한 학급당 학생 수는 30명입니다. 30명에서 2명만 넘어도 분반을 하여 가르칩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교과서는 물론이요 노트, 연필, 크레파스, 도화지, 지우개에 이르기까지 수업할 수 있는 모든 도구들을 학교가 무료로 공급합니다. 완전한 의무교육입니다.
특색(特色)을 가르치는 교육을 통해서 소학교 1학년 때의 교육은 경영 능력을 가르치기도 하고, 좋은 일을 많이 해보는 쪽으로 아이들을 교육할 때에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일을 아주 자연스럽게 합니다. 공공청소를 한다든지, 자원봉사나 선행을 하는 일에 재미를 느끼게 합니다. 소방서, 파출소, 동사무소, 보건소, 병원 등 집에서 느끼지 못했던 호기심을 충족시켜 줍니다.
체험교육을 통해서 경영의 능력을 기르게 합니다. 이때부터 국민의 기본이 되는 글자와 숫자를 가르치고, 하나님의 말씀 중에 율법(律法)을 가르칩니다. 율법을 통해 선(善)과 악(惡)을 분명하게 가르치는 것입니다.
이때의 아이들은 선(善)은 기를 쓰고 할려고 합니다. 반면에 악(惡)은 기를 쓰고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문화적인 특성을 살려주는 교육을 합니다.
이스라엘에서 어린아이들에게 최고(最高)의 대접을 해주는 날이 있습니다. 부림절입니다. 부림절은 성경 에스더서의 이야기로 아하수에로 통치시대에 하만이라는 총리가 유대인 말살 정책을 만들어서 유대인 전체가 몰살할 처지에서 해방된 날을 기념하는 것입니다. 어린이들에게 이 정신을 이어지게 하고, 어린이들에게 이 나라와 이 민족에게 희망이 있는 것을 알고, 우리들의 어린이날과 같이 지켜지게 하는 날입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꿈을 심어 줍니다. 어린아이가 하고 싶은 대로 다 해주는 날입니다. 왕, 왕비. 공주, 장군, 황제, 호민관, 모든 복장까지도 다 해줍니다. 이 날을 유대인들은 '요덴하만'의 날이라고 합니다. 하만의 귀 같은 만두같이 생긴 음식을 만들어 먹게 하고, 미래의 비젼을 세워주는 날입니다. 한국의 어린이날과 같은 행사를 하면서 애국 애족을 심어주는 절기입니다. 온가족이 포도주로 건배를 드는 날이요, 어린이를 위한 가족의 날입니다. 이 날만은 어린아이의 분장대로 어른이 복종을 해주는 날 입니다. 곧 어린아이들에게 꿈을 심어주는 날 입니다.
초등학교 2학년부터는 음악, 미술, 공작, 무용, 체육 등을 가르칩니다. 예능계 과정을 가르치는 교사가 별도로 있어서 담임 외에 전문교육 과정으로 선생님들이 소질(素質)이 있는 학생을 가르쳐 줍니다. 아이들에게 호기심(好奇心)을 유발 시켜주고 왜? 라고 하는 끝없는 질문을 많이 하는 교육을 가르칩니다.
이렇게 기초가 튼튼한 교육을 가르치기 때문에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스펀지가 물을 빨아들이듯이 글자교육과 숫자교육을 굉장히 빨리 끝냅니다. 그러므로 공부를 지겨워하는 아이는 하나도 없습니다.
학교에서는 암기식 주입교육을 철저하게 배제하여 지능개발을 위한 교육방법이 전체 초등학교의 교과과정에서 뚜렷하게 반영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기만의 생각을 끝없이 발표합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노벨상을 타는 인격 교육-11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