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0-08(화)
 
kjh-a.jpg
 
하나님 안에서 인간성이 회복되는 단계
하나님의 말씀을 대하게 되면 내 자신의 모습이 차츰차츰 나 지신도 모르게 변화가 되어서 어느 날 콩나물시루에 콩나물이 자라듯이 내 자신이 변화(變化)되어 있는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1. 생각은 육의생각 물질생각에서 하나님을 향한 영의 생각으로 바뀌어져 있습니다. 2. 사상은 인본주의 사상에서 하나님 중심사상으로 변화되어 있습니다. 3. 가치관은 땅의 목표에서 하늘의(하나님) 것으로 달라져 있습니다. 4. 판단의 기준은 교만한 자신의 마음에서 예수의 마음으로 새로워져 있습니다. 5. 성품은 타락한 아담의 모습에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하나님의 모양으로 거듭거듭 태어나 있습니다.
가. 인간성이 회복되는 단계 곧 자기발견의 단계
1). 자기발견의 단계
인간은 동질성에서 자기를 발견합니다. 자기발견은 만남의 관계에서 이루어집니다. 어린아이가 태어나서 눈을 뜨고 보는 것이 가장 먼저 부모의 모습을 대하므로 부모의 모습에서 자기를 발견하고 알게 됩니다. 이런 관계를 동질성의 관계라고 합니다. 이것은 외형적인 겉모습뿐만 아니라 세포로부터 피의 형질까지 유전되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동질성이라 함은 부모의 생활모습뿐만 아니라 생각하고 살아가는 모습과 습관에 이르기까지 닮은 것을 말합니다.
2) 동질성에 대한 유한성(有限成)을 발견합니다.
자녀에 대한 부모님의 사랑은 지극하여 어린 시절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전부 해주는 것으로 알았습니다. 그러나 성장하는 과정에서 가정과 주위환경 및 사회에서 부모님의 삶 모습 속에서 할 수 있는 것보다 할 수 없는 것이 많이 있다는 초라한 제한성을 발견하게 됩니다.
3) 배타적인 자기를 발견하게 됩니다.
무조건적인 부모님의 사랑에 저항하게 됩니다.
왜 이런 것도 못해주는 것이 사랑인가?
사랑에 대하여 환멸을 느끼게 됩니다. 가치의 기준을 또래의 다른 사람과 자기를 비교하여 자기를 낳아준 부모를 원망합니다. 그러다가 이것은 단순한 부모님만의 책임이 아니고 사회의 구조적인 악과 환경에 대하여 집중적인 추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부모를 원망하고 환경을 탓하고 세상에 대한 반항심이 생겨납니다. 이 시기에 믿음의 교육으로 잡아주지 못하면 돌이킬 수 없는 지경(地境)으로 탈선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인간성회복의 신앙교육은 감사를 깨달게 하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유대인들은 왜?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하루에 3번 기도를 시키고 절기를 따라 금식기도를 하느냐 하면 자기들의 조상들이 나라 없이 종살이한 것을 기억하여 반항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교육과 고난에 참예하여 몸소 실천하고 참여시키는 교육을 병행하여 감사를 찾도록 훈련과 교육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리들의 교육은 이때 자기 스스로 깨닫도록 그냥 내버려 둡니다. 그 나이 때는 원래 그래하고 말입니다.
부모님들도 그 시절 그때 자기 부모님들에게 반항을 해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하는 말이 그 나이 때는 나도 그랬어 합니다. 반항의 원인은 감사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감사를 깨달으면 불평과 원망이 사라지는 인간성회복의 길로 들어서게 됩니다.

나. 정체감 형성 동기부여가 됩니다.
1) 자신의 출생을 발견합니다.
무엇 때문에 내가 태어났는가? 왜 태어나게 되었는가? 동물학적 반응에서 태어났는가? 쾌락의 찌꺼기로 태어난 휴지인가? 자기 출생에 대한 환멸(幻滅)을 가지는 시기입니다. 가치의 기준을 또래의 부모님들과 비교하면서 자기를 낳아준 부모를 원망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어린아이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가정에 대한 평가를 한다.
사는 집의 비교 아파트는 몇 평인가 자동차는 무엇인가? 주위의 환경에 대한 평가 사회에 대한 평가를 통해서 모든 것을 상대적인 가치로 따지게 됩니다. 이때의 인간성을 회복하는 신앙교육은 감사의 근본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진정한 감사는 감사할 수 없을 때 감사하는 것입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노벨상을 타는 인격 교육-23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