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3(금)
 
11-1.jpg
필자는 요르단에서 사역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는 미국의 얼라이언스 선교사님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Alliance 교단은 19세기 후반에 A.B Simpson에 의해서 창설된 선교단체와 교단이다. 계속해서 서정섭 목사님이 저에게 보내온 자료를 중심으로 글을 기술하고자 한다.  
요르단의 얼라이언스 교단은 한국의 성결교단(Holiness church)과 거의 비슷한 교리를 갖고 있다. 즉 Sipmson은 그리스도는 우리의 주, 그리스도는 우리의 성화자, 그리스도는 우리의 치우자, 그리스도는 재림하실 주님 라고 주장하면서 4중 복음을 만들어 내었다. 그리고 한국의 성결교회는 중생, 성결, 신유, 재림 이라는 사중 복음을 형성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따라서  두 교단이 거의 동일한 교리를 갖고 있다. 
1890년 미국의 얼라이언스 교단은 미국 선교사에 의해 예루살렘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요르단에는 카니싸 파디(성공회) 교회가 있었는데 개신교로서는 이 교회가 처음이지만 순수한 복음주의 교회로서는 얼라이언스가 처음으로 요르단에서 시작되었다고 유쑤프 목사는 강조한다. 얼라이언스 교단은 다른 사람이 세운 지역에는 교회를 세우지 않는다는 원칙에 따라 교회가 없는 것에 교회를 세우기로 하였다. 그래서 제일 처음 카락에서 시작하여 마안, 마다바, 마프라끄, 암만의 순서로 교회를 세우게 되었다.
그래서 2000년 1월 현재 얼라이언스 교회는 자발 암만, 7서클, 마르지 함맘, 야두다, 나오르,마다바, 마프라끄 등 7개의 교회와 예루살렘 교회 등을 포함하여 요르단의 유쑤프하쉬와 목사가 교단 총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8개 교회의 교인은 대략 1500명 정도라고 한다. 2000년 1월 현재 중동의 얼라이언스 교회는 시리아에 17개 교회와 레바논에 5개 교회가 있다.
요르단의 얼러이언스 교회는 카나다 장로교 목사 앨버트 샴슨이 개척하여 현재의 암만 교회는 팔레스타인 출신 유쑤프 목사가 아버지를 이어 2대째 목회하는 것이다. 이 교회의 특징은 이라크인 집회, 수단인 집회, 필리핀인 집회, 쿠르드인 모임 등 여러 congregation이 한 교회 건물을 사용하고 있어 목회자의 열린 목회가 주목받고 있다.
외국 선교사가 요르단 현지 목회자에게 교회를 넘겨줘 완전히 독립하게 된 것은 1962년이다. 그 이전에는 목회와 재정에 외국 선교사의 도움을 받으며 성장하였다. 얼라이언스 교단이 Christian &Missionary Alliance로 요르단 정부에 등록된 것은 1927년이며 그당시 등록은 법무부이었고 교회가 아닌 자므이야(society)이었다. 처음에는 마다바에 학교도 있었으나, 현재 재정난으로 학교가 문을 닫았다. 요르단 얼라이언스 현지 교단 이름으로 정부에 교회가 등록된 것은 1978년이다. 현재 요르단 정부에 교회로 등록된 것은 정교회, 카톨릭, 몰몬교, 어드벤티스트 등이라고 한다.
하쉬와 가문은 1968년 이스라엘의 전쟁으로 요르단으로 피하여 나왔는데 당시 요르단에는 한누쉬와아왑다 등의 사역자들이 활동하고 있었다. 유쑤프 목사는 자신의 아버지가 60년간 조직교회로서 얼라이언스 교회를 튼튼히 하였다고 말한다. 현재의 2서클 교회는 1989년에 건축되었다고 한다.
사역으로는 여성선교사는 여성을, 남성 사역자는 남성을, 청년 사역자는 청년을 그리고 목회자는 설교를 통해 사역할 수 있다고 말한다. 특히 유쑤프 목사는 한국인이 현지 교회에 십일조를 함으로 현지교인에게 모범이 되기도 하고 교회를 성장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한인 사역자들이 현지 교회에 와서 목회와 후원으로 교회를 섬길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전체 사역의 20%를 기존의 기독교인들에게 그리고 80%는 교회 밖의 사람들에게 사역하는 것이 선교 정책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성경공부와 가정모임을 활성화할거라고 말한다.
필자는 오늘 소개된 Alliance 교단과 C&MA 를 창설한 A.B.Simpson의 선교신학에 대한 논문을 통해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특히 Simpson께서 기술하신 선교사 메시지(Missionary Message)를 읽을 때에 가슴이 너무 벅차서 주체할 수 없을 정도의 감동을 받은 적이 있다. 오늘 심슨이 만들어 놀은 선교단체에 의해서 파송된 선교사님들의 성공적인 요르단 선교를 보면서 선교의 역동성이 한국교회에 충만되기를 기도한다.   www.worldcan.co.kr(세계로선교신학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요르단의 열린 목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