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정호승 시인 사랑이야말로 인간 존재 본연의 가치임을 일깨워

소강석 목사 모든 것이 나의 분신··· 그 모든 것은 바로 사랑

 

소강석 목사 12번째 신간 시집 , 너의 이름을 사랑이라 부른다  (시선사) 표지.jpg

 

꽃과 평화를 노래하는 시인 소강석 목사(새에덴교회)가 코로나 엔데믹을 맞는 첫 번째 가을, 12번째 신작 시집 너의 이름을 사랑이라 부른다를 출간했다.

 

그는 이번 시집에서 나비, 풀벌레, 종달새, 호랑이, 사자 등을 매개로 현대인들의 가슴에 감추어진 야성과 꿈, 사랑과 그리움을 노래하였다. 그의 시를 읽노라면, 우리 내면의 창살에 갇힌 야수가 깨어나고 숲의 나비와 풀벌레, 하늘의 종달새가 깨어나는 듯하다.

 

소 목사는 시를 통해 이 시대에 묻고 있다.

 

우리는 콘크리트 도시 속에서 살아가며 얼마나 많은 꿈과 희망, 사랑과 그리움을 잊고 살고 있는가?” 그리고 그 내면의 순수를 다시 되살릴 수 없는가?”

 

소강석 목사는 연작시로 구성된 이번 시집에 대해 하나의 주제에 천착하여 그 속에 담겨 있는 노래를 끝까지 쏟아내고 싶었다. 이 시집에 나오는 호랑이, 사자, 나비, 풀벌레, 종달새 등은 모두 다 나의 분신이다. 나는 그 모든 것을 사랑이라 부르고 싶다라고 소개했다.

 

소강석 목사와 정호승 시인.jpg
소강석 목사와 정호승 시인


올해로 등단 50주년을 맞이하는 정호승 시인은 이 시집은 사랑이야말로 인간 존재의 본질적 가치라는 것을 일깨워 준다고 전했다. 정 시인은 소 목사는 이 시집에서 나비와 매미 등의 풀벌레들과 호랑이와 사자 등의 동물을 은유화해서 결국 인간의 사랑이 어떻게 실천되고 구현되어야 하는가를 이야기한다. 고독한 기도의 시간에 시를 쓰는 소 목사의 음성이 낙엽과 함박눈 소리처럼 들린다. 그렇다. 시는 영혼의 기도다고 은유적 평론을 전했다.

 

한편, 소강석 목사는 1995년 월간 문예사조로 등단하여 한국문인협회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너의 이름을 사랑이라 부른다(2022), 외로운 선율을 찾아서(2021, 22쇄 발행), 꽃으로 만나 갈대로 헤어지다(2020, 36쇄 발행), 다시, 별 헤는 밤(2017), 어느 모자의 초상(2015) 12권의 시집과 50여 권의 책을 출간하였다. 그는 문학 활동을 통해 윤동주문학상, 천상병문학대상, 기독교문학대상, 시선 시문학상을 수상하였고, 단국대 명예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시인 소강석은 어린 시절, 황순원의 소나기 소년처럼 고무신을 신고 바람개비를 돌리며 자랐다. 지리산 자락 아래 한 학년에 두 반이 있는 시골 학교에서 고전을 읽으면서 문학 감성을 키웠다. 웅변을 배운 적은 없지만, 호소력 있는 목소리로 청중을 울리고 상을 받곤 했다. 그러던 어느 날, 타지에서 고등학교에 다니던 중, 한 문학소녀를 만나러 처음으로 교회에 가게 되었고, 알퐁스 도데의 꼬마 철학자처럼 순수한 문학 감성이 발화하였다.

 

그러다가 기독교 신앙에 푹 빠지게 되었다. 마침내 하나님의 부름을 받아 신학교에 가기로 결심한 후, 유교적 가풍이 유달리 강했던 아버지로부터 모진 매를 맞고 집에서 쫓겨났다. 풍운아처럼 떠돌며 절대 고독의 광야에서 자신을 부른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열정의 꽃을 피웠다. 어느덧 그는 맨바닥에서 기적 같은 교회 부흥으로 신도시 대형교회 목회자가 되었으며, 다양한 매체에 에세이와 칼럼을 쓰면서 교회의 담을 넘어 세상과 소통하는 오피니언 리더로 주목받고 있다. 그는 예장합동 총회장과 한교총 대표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새에덴교회 담임목사로서 회색빛 도시인들의 가슴에 민들레 홀씨 같은 목가적 사랑과 꿈을 심는 창작활동을 열정을 다해 지속하고 있다.

 

이 가을, 누군가 당신에게 사랑이라 불러준다면 어떨까. 지금, 이 순간, 가을 감성 가득한 소강석 목사의 시집을 펼치면 당신에게 사랑이라 불러주는 순수한 사랑과 그리움의 노래가 들리리라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소강석 목사의 신작 시집 ‘너의 이름을 사랑이라 부른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