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1(수)
 
  • 시편 150편 전체에 곡을 붙인 시대의 역작··· 4년만에 완성

시편.jpg

 

가장 한국적인 교회음악으로 인정받는 작곡가 김행기 장로(상도성결교회 원로)가 구약 시편의 시 150편을 토대로 작곡한 '시편 성가곡집1'을 발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150편에 달하는 시편의 한 편, 한 편에 곡을 붙인 본 앨범은 김행기 장로가 무려 4년에 걸쳐 만든 평생의 역작으로, 그 양이 워낙 방대한 탓에, 이를 5권으로 나누어 제작했다. '시편 성가곡집1'은 시편 1~41편까지의 곡이 수록되어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71일 서울 상도동 상도교회(담임 박성호 목사)에서는 '시편 성가곡집1'의 출판감사예배가 거행됐다. 교단 인사들과 교회음악 관계자, 교회 성도들이 대거 함께한 이날 예식에서는 김행기 장로의 신앙과 열정이 녹아있는 본 성가집이 한국교회는 물론 세계교회에 널리 퍼져나갈 것을 간절히 염원했다.

 

김행기 전경.jpg

 

상도교회 담임 박성호 목사의 인도로 열린 이날 예배는 시온 찬양대가 김행기 장로의 곡 '시편 27편 여호와는 나의 빛이시요 구원이시니'를 열창하며, 은혜를 더했다.

 

'마지막 신앙고백'이라는 제목의 설교를 전한 이정익 목사(신촌교회 원로)는 본 성가집을 향해 '한국교회의 역작'이라는 최고의 찬사를 보냈다.

 

이 목사는 "우리는 지금 위대한 역작을 목격하고 있다. 이 곡들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얼마나 가슴 설레는 감동이 서렸겠고, 고백의 눈물이 바탕을 이뤘겠는가"라며 "이 작곡집을 연주하는 교회 찬양대에도 김행기 장로의 감동과 기도의 눈물과 고백이 함께 발현될 것이다"고 확신했다.

 

김행기 이정익.jpg

 

이어 "김행기 장로님의 위대한 업적은 앞으로 함부로 흉내조차 내지 못할 것이다""이 성가집이 한국을 넘어 전 세계로 퍼져 예배마다 이 찬양이 불려지기를 바란다. 이 곡이 사람들에 전해질 때 변화와 치유가 일어나고, 잠자던 영성이 회복되는 은혜가 임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축하와 격려의 시간도 이어졌다. 김경명 교수는 김행기 장로와 성가집에 대한 소개를 담당했고, 지방회를 대표해 이형로 목사(만리현교회 원로)와 김양태 목사(신덕교회)가 축하의 말을 전했다.

 

상도교회 박성호 목사는 "상도교회에 부임했을 때, 김행기 장로님께서 시편 전체를 작곡하신다는 이야기를 듣고 정말 깜짝 놀랐다""이런 대작업을 하시기 위해 장로님은 끊임없이 시편을 묵상하시며 시편 전() 장의 주인공이 되셨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장로님께서는 당시 시편 기자가 느꼈을 은혜와 감동에 공감하며 이를 오롯이 음악의 옷으로 입혔다. 또한 시편 각 장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격하며 아름다운 화음을 창작하셨다"고 박수를 보냈다.

 

참석자들을 위해 직접 곡을 선보이는 시간도 있었다. 이은율 교수(뮤지컬 배우)와 구교현 집사(상도교회, 베이스)는 각각 성가집 중 '시편 23편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시편 4편 내 의의 하나님이여'를 불렀다.

 

김행기.jpg
김행기 장로

 

김행기 장로는 이날 함께한 인사들의 이름을 일일이 호명하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김 장로는 이 책을 만든 배경에 대해 "이 곡을 완성하기까지 4년의 시간이 걸렸다. 어느날 하나님께서 내게 시편 150편의 곡을 완성하라는 음성을 주셨다. 나는 거기에 무릎 꿇었다"고 말했다.

 

인사 중 한껏 눈시울이 붉어진 김 장로는 "사실 어려움이 너무 많았다. 주변에서 포기하라고,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분들도 많았다""허나 내가 음성을 들었기에 포기할 수 없었다. 함께 응원해 주고 격려해준 가족들에게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 또한 모든 영광을 오직 하나님께 돌린다"고 말했다.

 

김행기 전체.jpg

 

한편, 작곡가 김행기 장로는 연세대 음악대학 성악과를 거쳐, 동 대학원 음악교육원을 졸업했으며, 미국 쉐퍼드대학교에서 교육음악박사를 받았다. 이후 사)한국기독교 음악대학 학장, 한국교회음악원 원장을 역임했고, 한영고등학교 교사와 상도성결교회 성가대 지휘자로 활동했다.

 

저서로는 한국교회 성가 뿌리집 1~10(1,500), 칸타타 '타오르게 하소서', 부활절 칸타타 '부활의 그리스도', 성탄절 칸타타 '온 세상 기뻐하라', '시편 성가곡집 1' 등이 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428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음악으로 듣는 시편, 김행기 장로 '시편 성가곡집1'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