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YWCA연합회(회장 원영희)와, 한부모가족회한가지(대표 장희정)이 주관하고, 한국씨티은행(은행장 유명순)이 후원하는 ‘우리가족숲테이(숲+STAY)’캠프가 지난 12월 17일(토)~18일(일)에 1박 2일간 진천과 청주 일대에서 진행되었다.
‘우리가족숲테이(숲+STAY)’는 온 가족이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함께 도전하고 성취하는 과정에서 상호 소통하며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시간으로 기획되었다.
첫째 날인 12월 17일(토)에는 첫 번째 프로그램으로 지역관광을 할 수 있는 진천 종 박물관을 견학하였다. 진천 종 박물관에서는 통일신라, 고려, 조선, 근대에 이르기까지 한국범종의 유물을 전시하여 한국종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볼 수 있었으며, 문화 해설가의 설명을 통해 상세한 내용을 알아보고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두 번째 프로그램으로는 체험관광으로, 천연비누 만들기, 목욕소금 만들기를 진행하였다. 직접 제작해보는 체험을 통해 가족간의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체험관광프로그램이 진행된 장소인 뤁스퀘어(메리 원터 포레스트 관광 및 북카페, 수목원카페)를 가족별로 자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제공하였다.
첫째 날의 마지막 프로그램인 레크리에이션 시간에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어 진행되었다. 또한 조별 활동을 통해 다른 참여자들과 함께하며 협동심을 기르며 서로 간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둘째 날인 12월 18일(일)에는 부모님과 함께하는 목공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목공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냄비 받침과 젓가락, 코스터를 직접 제작해보았다. 목공체험을 실시함으로써, 도시 내에서만 지낸 참여자들이 나무를 직접 만져보는 과정을 통해 산림자원의 중요성에 대해 배우고 체험할 수 있었다. 캠프에 참석한 대부분의 가정에서 “여건상 여행이 쉽지 않은데 좋은 기회로 아이와 유대감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며 감사하다”고 전했다.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 우리가족숲테이(숲+STAY)프로그램에는 총 16개의 가정, 총 36명의 참가자가 참여하였다. 2023년 또한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한부모 가정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17년째 운영하고 있는 씽크머니(Think Money)는 배우고 체험하는 청소년 금융교실로 청소년의 올바른 ‘금융가치관’ 형성을 위해 씨티재단 후원으로 한국YWCA와 한국씨티은행이 실시하는 체험형 금융교육 프로그램이다.
청소년들이 금융생활을 모의 체험 할 수 있는 상설 금융생활체험교실 ‘펍핀(Public Financial education statioN)’을 수원YWCA과 세종YWCA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 아카데미 플랫폼을 활용하여 학생들과 강사들에게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태블릿 PC로 배우는 ’찾아가는 펍핀 교육‘과 모의 창업체험인 ’찾아가는 착한 기업가 교육‘을 전국의 18개 회원YWCA와 함께 ‘1사 1교 금융교육’ 운영 학교와 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