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16(일)
 
  • 교회 후원 ‘해외인재양성 장학생’ 총신 교수 등 신학자 15인 참여
  • 최종천 목사 “개혁신학에 기초한 한국적 신학에 공헌”

분당 전달.jpg

 

인물을 키워 세상을 변화시키는 교회라는 비전으로 인재양성에 총력을 기울여 온 경기도 성남시 서현동 분당중앙교회(담임 최종천 목사/ 예장합동측)한국신학총서발간에 나서기로 하고, 지난 910, 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총서 발간에는 분당중앙교회의 해외인재양성 장학생출신의 총신대 교수들이 함께해 관심을 모은다. 분당중앙교회는 1999년부터 10년 이상 해외인재양성을 통해 전 세계 박사과정 장학생을 1기에서 6기까지, 2년 단위로 선발하여 지원해 왔으며, 100여명 이상의 박사학위자를 섬길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그 사랑을 입은 인재 중에는 현직 전임교수만 해도 전국 대학에 65, 총신대 및 신대원에만 13명이 재직 중에 있다.

 

분당중앙교회는 이 같은 인재양성 사역으로 또 하나의 가치 창출을 모색하고 역사와 사회 속에 기여하는 바른 교회상을 교계와 한국사회 앞에 제시하고자 한다. 이 교회가 속한 예장합동교단 신학교인 총신대 교수 13명과 함께 신학총서저술을 기획한 것이다. 이는 구약신학, 신약신학, 조직신학, 역사신학, 실천신학 영역을 총망라해 한국교회와 신학계에 나침반 역할을 할 명저(名著)를 목표로 한다.

 

분당중앙교회 담임 최종천 목사는 “‘지붕을 뚫어 구멍을 내는 믿음’(2:4)으로 인류애를 실천하며, ‘끝까지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드리는 사명’(4:34), ‘물 위에 떡을 던지는 마음’(11:1)으로 이제껏 진행하였다. 작은 한 교회를 통해 감사하게도, 한국교회와 신학계를 이끌어 갈 많은 인재들이 양성됐다“‘약속한 대로 정한대로 끝까지 먼 곳부터 보는긴 안목으로 각 신학 분야 및 기독교 학문 발전에도 관심을 가지고 기쁨으로 후원하였는데, 분당중앙교회의 비전과 사명의 열매로서 해외인재양성 장학생 출신 총신대 교수들을 비롯해 15명의 학자가 함께 신학 총서를 기획하게 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분당 최종천.jpg

 

신학 총서의 연구 과제 제목들과 각 연구자는 1) 개혁주의 비유 해석(정창욱 교수, 총신대 신약학) 2) 바르트 비판(문병호 교수, 총신대 신대원 조직신학) 3) 새 언약과 율법(신현우 교수, 총신대 신약학) 4) 선생은 하나요 너희는 다 형제니라: 네덜란드 개혁교회 총회의 기원과 성격(안인섭 교수, 총신대 신대원 교회사) 5) 기독교 세계관(라영환 교수, 총신대 조직신학) 6) 칼빈의 제네바 종교개혁(김요섭 교수, 총신대 신대원 교회사) 7) 구약의 언약 관점으로 본 하나님의 성품 연구(김희석 교수, 총신대 신대원 구약학) 8) 구약과 신약의 언약들(김대웅 교수, 총신대 신대원 구약학) 9) 히브리서에 나타난 거룩한 대화 연구(이풍인 교수, 총신대 신약학) 10) 요한계시록의 역사, 문학, 신학(강대훈 교수, 총신대 신대원 신약학) 11) 기독교 세계관 기반 아동·청소년 기독교 사회정서발달 연계 신앙·인성교육(손병덕 교수, 총신대 사회복지학) 12) 리폼드 프리쳐: 개혁주의 설교자들(박현신 교수, 총신대 신대원 설교학) 13) 기독교 예배의 변화: 갱신 유형의 역사적 고찰(주종훈 교수, 총신대 신대원 예배학) 14) 에리우제나(810-877), 초기 중세 유럽기독교에 신학적 틀을 제공하다(김재현 박사, 한국고등신학연구원(KIATS)원장 역사신학), 15) 교회법과 실정법(소재열 박사, 한국교회법연구소 소장 역사신학 법학) 등이다.

 

분당 전경.jpg

 

연구자들은 2025년 연말까지 저술을 완료할 계획이며, 이후 각 저술을 분당중앙교회 한국신학총서로 묶어 출판사를 통해 최고의 퀄리티로 출간할 방침이다. 출간 이후에는 분당중앙교회를 비롯한 국내외 교회와 학교 등에서 한국 교계와 신학자, 목회자들을 위한 세미나와 컨퍼런스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분당중앙교회는 3억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한국교회는 물론 세계 신학계의 방향성을 제시할 미래 비전에 기꺼이 앞장서겠다는 각오다.

 

최종천 목사는 “‘역사 속의 교회, 끝까지 사람입니다라는 비전을 갖고 한 사람이 천 명을 돕는 꿈을 꾸며 무엇으로 남을 것인가를 늘 생각해 온 분당중앙교회는, 우리 교회의 후원을 통해 시작된 이번 신학총서를 통해 한국교회와 사회의 구조들을 변화시키고자 한다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서양 신학 의존적인 신학을 넘어 개혁신학에 기초한 한국적인 신학을 더욱 발전시켜나감으로써 아시아와 전 세계 신학과 교회에 기여, 공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하는 교수진은 신학 각 분야의 주요 연구주제에 대한 저술을 통해 통시적인 관점에서 과거 신학적 흐름을 돌아보고 공시적인 관점에서 미래지향적인 방향과 대안을 제시함으로 한국 교계와 사회에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한다는 포부를 밝히며, 이를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분당중앙교회와 최종천 목사에게 깊은 감사를 전했다.

 

분당 전체.jpg

태그

전체댓글 0

  • 6920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분당중앙교회, ‘한국신학총서’ 발간 추진··· 3억원 지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