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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기고] 서헌제 교수의 ‘양심의 자유와 양심에 따른 복종’(롬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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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바울은 이방인(비기독교인)들이 비록 모세의 율법을 가지지는 못했지만, 그들 마음속에 하나님의 율법(말씀)이 새겨져 있어 그 양심이 자신들의 행위에 대한 선과 악을 판단한다고 선언한다(롬 2:14-15). 이는 양심을 선악의 판단을 위해 인간에 내재하는 기능으로 본다는 뜻이다. 양심의 사전적 의미는 “자신이 세운 옳고 그름의 기준에 따라 바르게 행동하려는 마음”이다.
그러나 신약성경에서 양심으로 번역된 그리스어 ‘suneidesis’(영어 Conscience)는 '어떤 일을 누구와 함께 안다'는 뜻이 담겨 있다. 즉 양심은 그 자체로는 독립적일 수 없고 그가 타인과 함께 공유하는 지식, 경험, 신념, 이념 등에 의해 지배를 받는 의존적인 존재라는 것이다. 결국 사람이 어떤 공동체에 귀속되어 있느냐에 따라 그가 가진 양심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 양심은 입법자가 아니라 재판관일 따름이다.
그러므로 신약성경은 ‘깨끗한 양심’, ‘선한 양심’(딤전 3:9, 1:5, 히 13:18, 벧전 3:21)과 ‘더러운 양심’(딛 1:15)을 구별하고 있다. 하나님이 인간 본성에 심어주신 본래의 양심이 그가 가진 지식과 경험과 신념과 이념에 의해 깨끗해지기도 하고 더러워지기도 하며 더러워진 상태가 지속되면 더러운지도 자각하지 못하는 ‘화인 맞은 양심’이 되고 만다(딤전 4:2). 결국 의존적인 존재인 양심이 바로 서고 그 양심의 판단에 따른 바른 사람, 바른 사회가 되려면 그 사람, 그 사회가 가진 양심의 주인이 누구인지가 중요하다. 이 점에서 하나님의 법과 가이사의 법(국가법)은 다른 해답을 제시한다.
성경은 입법자와 재판관은 오직 한 분 하나님이시라는 말씀(약 4:12)에 따라 하나님만이 양심의 주인이라고 선언한다(웨민 20.2). 사도바울은 세상 권력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바이니 기독교인들이 복종해야 하지만 그들이 가진 권력 때문이 아니라 양심을 따라 복종해야 한다고 가르친다(롬 13:5). 한편 우리나라 헌법 제19조는 “모든 국민은 양심의 자유를 가진다”라고 규정한다. 여기서 말하는 양심의 자유란 인간의 존엄과 가치의 내면적 기초가 되는 각자의 윤리의식과 사상을 자유로이 형성하고 그것을 외부에 표명하거나 그에 반하는 행위를 강요당하지 아니할 자유를 말한다. 당연히 양심의 주인은 국민 개개인, 즉 한 사람 한 사람의 자연인이 되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 사회의 주류적 윤리의식이나 사상과 배치되는 양심도 자유를 누리는가? 헌법재판소는 “양심의 자유가 보장하고자 하는 양심은 민주적 다수의 사고나 가치관과 일치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 현상으로서 지극히 주관적인 것이다. 양심상의 결정이 이성적, 합리적인가, 타당한가 또는 법질서나 사회규범, 도덕률과 일치하는가 하는 관점은 양심의 존재를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없다”고 하며, 대법원은 “헌법이 보호하려는 양심은 어떤 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함에 있어서 그렇게 행동하지 아니하고는 자신의 인격적인 존재가치가 허물어지고 말 것이라는 강력하고 진지한 마음의 소리이지, 막연하고 추상적인 개념으로서의 양심이 아니다”라고 한다. 어떤 양심이든 죽기를 마다하고 지키려는 양심은 모두 보호해야 한다는 의미로 들린다. 그 결과 대한민국 국민 대다수가 동의하지 않는 소수자의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를 허용하였다.
그런데 한 줌도 되지 않는 병억거부자들의 양심의 자유는 존중하면서 동성애가 하나님의 창조 원리에 반한다는 대다수 기독교인의 양심을 처벌하는 차별금지법이 추진되고 있다. 과연 기독교인들은 이 법을 국가의 명령으로 복종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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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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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기고] 서헌제 교수의 '진리가 자유롭게 하리라' (요 8:3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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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은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고 하셨고 사도바울도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가 있다”고 하였다(고후 3:17). 성경이 말하는 자유는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으로 말미암아 믿는 자에게 주어진 죄와 하나님의 진노, 율법의 저주와 사망으로부터의 해방되는 영적 자유이다(웨민 20.1). 그러므로 자유를 구실로 죄를 범하거나 방종의 기회로 삼아서는 안된다(갈 5:13).
하나님의 창조물 가운데 오로지 인간에게만 자유(의지)를 허용한 이유는 무엇일까 ? 그것은 자유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의 존엄을 지키는 가장 귀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미국 건국의 아버지 패트릭 헨리가 세인트 죤스 교회에서 외친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는 절규가 이를 단적으로 말해준다. 이러한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근대 시민혁명과 그 결과 제정된 근대 자유민주주의 헌법에서 인간의 존엄과 자유를 가장 중요한 기본권으로 선언하게 된 것이다.
인간은 종교적 존재이기에 자유 중에서도 종교의 자유가 가장 핵심이며 종교의 자유로부터 양심의 자유, 신체의 자유 등 여러 자유권이 파생되었음은 인류의 유구한 역사가 보여준다.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종교의 자유를 얻기까지 수많은 순교자들의 피와 눈물과 기도가 있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로마시대 초대교회가 받은 박해는 물론이고, 종교개혁 이후 서구 각국에서 벌어진 종교 전쟁의 피비린내 나는 역사와 조선조 말기 천주교 박해, 일제의 신사참배 강요 등은 종교의 자유를 얻기 위해 얼마나 많은 희생이 있었는지를 말해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종교의 자유, 특히 역사가 140년에 불과한 기독교가 지도적인 종교로서의 지위를 누리게 된 데에는 기독교가 우리나라 근대화에 결정적 역할을 한 때문이다. 한국교회는 선교 초기부터 복음전파와 함께 교육과 의료를 통해 나라를 잃고 절망에 빠졌던 국민들에게 소망을 주고 인재를 양성하여 오늘과 같은 경제 번영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 큰 공헌을 하였다. 술과 담배, 도박 등이 만연하던 당시의 해이한 국민의식과 방탕한 생활습관을 개혁하여 건전한 시민사회의 윤리를 확립하였다. 고아원 등 복지시설을 건립하여 버림받고 소외된 사람들을 품어줌으로써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여 국가사회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았다.
그결과 식민통치를 경험하였던 많은 국가에서 기독교가 피지배민족을 통치하는 이념적 도구로 악용되어 배척받았던 것에 비해, 우리나라는 기독교가 일제에 대항해서 민족정신을 일깨우고 나라를 개화하는데 기여한 민족 종교가 되었다. 이로써 한국교회는 세계 선교 역사상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부흥하여 열방을 향하여 선교하는 교회로 세움을 입게 된 것이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 이른바 ‘믿지 않을 자유’를 내세워 기독교를 공격하는 안티기독교 세력의 준동과 ‘인권과 차별금지’를 앞세워 대다수 국민의 입과 귀를 틀어막고 선교의 길을 위협하는 입법적, 사법적 시도가 확산되고 있음은 지극히 우려스럽다. 주님이 주신 자유, 믿음의 선조들이 피흘려 지킨 자유를 위해 다시 한번 큰 희생이 요구되는 어두운 시대가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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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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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장총, 일본 벳푸에서 임원 및 총무 워크숍 가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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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장로교총연합회(대표회장:권순웅 목사) 임원 및 회원교단 총무/사무총장, 위원장 워크숍이 지난 2월 11일부터 13일까지 일본 벳푸에서 거행돼 친목을 도모하고 2025년도 사업에 적극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대표회장 권순웅 목사와 상임회장 이선 목사를 비롯해 임원과 회원교단 총무/사무총장, 위원장, 그리고 사모들을 포함해 49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워크숍은 첫날 후쿠오카공항 도착을 시작으로 2박 3일간의 여정을 보냈다.
특별히 둘째날인 12일 오후에는 오이타 시내에 있는 GMS소속 오이타샬롬그리스도교회를 방문해 수요예배를 드리고 현지 선교사로 사역하고 있는 김도용 선교사와 전호경 선교사 부부에게 선교비를 전달하면서 격려했다.
대표회장 권순웅 목사는 “사역하기 힘든 척박한 일본 땅에서 복음전파를 위해 애쓰는 선교사님 부부를 보면서 큰 감동과 도전을 받았다”면서 “한장총의 금년도 주제가 샬롬부흥인데 교회이름이 오이타샬롬그리스도교회인 것은 우연이 아니라 하나님의 섭리라고 여기며 샬롬의 부흥이 이곳에 함께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날 수요예배는 협동총무 김종명 목사의 사회로 부회장 김영구 장로의 기도와 대표회장 권순웅 목사의 설교, 사무총장 이석훈 목사의 광고, 증경대표회장 김선규 목사의 축도가 있었으며, 김도용/전호경 선교사가 일본 선교에 대한 간증과 인사가 있었다.
권순웅 목사는 ‘샬롬부흥 코칭 목회’에 대한 강의와 설교를 통해 샬롬부흥 코칭 목회는 하나님 주권적 목회, 회복 목회, 선택과 예정의 은혜 목회, 영혼의 감동과 치유의 목회, 은혜 누림의 목회, 전도로 부흥하는 목회라면서 일반적 코칭과 구별되는 샬롬부흥 코칭목회의 원리와 실제를 강조하면서 4월 마지막 주인 4월 28일부터 5월 1일까지 3박 4일간 주다산교회에서 ‘샬롬부흥 목회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 중에는 이동하는 가운데 대표회장 권순웅 목사와 상임회장 이선 목사, 다음세대위원장 송기섭 목사가 세차례의 강의를 전했으며, 벳푸 최대 규모의 특급호텔인 스기노이호텔에서 휴식과 온천을 즐기면서 교제의 시간을 가졌다.
한편 이번 워크숍에는 대표회장이 소속한 예장 합동총회를 비롯해 백석, 대신, 호헌, 개혁, 개혁개신, 합신, 합동동신, 개혁선교, 보수, 합동중앙, 기독, 합복, 통합피어선, 고려, 웨신 등 16개 교단에서 참석했으며, 기장을 비롯한 참석교단들과 교회, 개인들이 후원하여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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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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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독립교회연합회 논평] 김호연 목사의 ‘제2의 건국전쟁과 한국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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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계엄이 선포된 지 2개월이 지났다. 처음 계엄이 선포되었을 때 사람들의 반응은 갑자기 웬 계엄이냐는, 황당하다는 반응이었다.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고, 과거 5.18계엄을 경험했던 세대는 대통령의 계엄선포에 대해 과민한 반응을 보였다. 대통령에 대한 극언을 쏟아 내기도 했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비록 당시는 소수였지만, 계엄은 헌법이 보장하는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며 통치행위일 뿐 대통령에 대한 내란죄는 성립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더구나 대통령의 담화문을 보면 계엄을 선포한 두 가지 주요 이유를 알 수 있는데, 그것은 첫째, 지금 대한민국이 얼마나 위기상황에 처해 있는가를 국민들에게 알릴 필요가 있었다는 것과 둘째, 그간 꾸준히 제기되어 왔으나 한 번도 제대로 검증되지 않았던 부정선거의 문제를 짚고 넘어가야 하겠다는 것이었다.
그 동안 당대표의 숱한 범죄혐의와 사법 리스크로 수세에 몰렸던 야당은 호재를 만났다는 듯, 즉시 이 문제를 내란죄로 몰아가기 시작했다. 5.18을 떠올렸는지 모르겠다. 국회의장은 국회담을 넘으며 계엄해제를 요구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속으로 뿌듯했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보통시민이 보기에 이와 같은 행동은 매우 유아적이고 시대착오적인 행동일 뿐이었다. MBC, JTBC 등 언론노조에 장악된 좌파언론은 물론 소위 “보수”라고 치부되던 조중동 매스 미디어들은 일제히 대통령을 비난하며 헐뜯기에 나섰다. 대통령을 끌어내리는 것이 저들의 제1목표인양 온갖 가짜뉴스로 지면을 도배하며 여론을 호도했다. 국민을 개, 돼지로 안 것이다. 검경, 공수처와 일부 좌파 판사들은 마치 사냥개처럼 대통령을 향해 달려들었다. 헌법재판소 역시 헌법재판이 아닌 인민재판을 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불법재판소가 되었다는 것이다. 온 나라가 불법이 판을 치는 아수라장이 되었다.
하지만 이를 대하는 대통령의 태도는 의연했고, 시민들은 각성하기 시작했다. 이로써 드러난 것은 내란이 아닌 반국가세력의 실체였다. 대남사업의 주요 직책에 있다가 탈북하여 남파간첩의 실상을 증언한 김국성의 말에 따르면 이제까지 남파된 간첩의 수가 15만에 이른다고 한다. 그들에게 포섭되어 3년이상 고정간첩질을 하고 있는 자들의 수는 150만을 헤아린다. 간첩, 간첩 했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 이들 종중, 종북좌파 카르텔의 실체가 이번 계엄을 통해 백일하에 드러난 것이다. 대통령의 계엄선포는 이러한 위기에서 나라를 살리고자 한 구국의 결단이었다.
국민은 계몽되었다. 2030세대들의 집회참여가 급속히 늘어났다. 그들은 계엄령이 아니라 계몽령이었다 라고 말한다. 계엄 초 20%대까지 위협받던 대통령 지지율은 50%를 넘어섰다.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가 아니었으면 우리는 이 나라의 위기상황과 부정선거의 실상을 바로 인식하지 못한 채, 중국 공산당의 위성국가로 전락하게 되었을지도 모를 일이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자유민주 공화시민들이 각성되었고, 이제 그들은 반국가세력을 몰아내고 이 땅에 자유민주주의를 굳건히 세울 유일한 대안으로 떠 올랐다. 2030이 선두에 나서기 시작했고, 6070은 든든한 후원세력이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 개신교회의 모습은, 나라가 어려울 때마다 일어나 기도하고 외쳤던 민족교회의 전통에서 보면, 부끄럽다 하지 아니할 수 없는 것이었다. 교회는 총회나 연합회 차원의 어떠한 성명도 내지 않았다. 일부 지방 연합조직이나 개교회 중심의 목소리가 조금씩 들릴 뿐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와중에서도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광화문 집회나 SAVE KOREA운동을 주도하면서 상황을 반전시킨 주역들이 개신교회 목회자들이라는 사실이다. 애국교회의 전통이 이들을 통해 그나마 숨쉴 자리를 찾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기독교 입국론을 들고 나라를 세우려 했던 이승만 대통령의 제1의 건국전쟁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우리는 대통령의 계엄으로 촉발된 제2의 건국전쟁을 승리로 마감할 사명을 받았다. 이것은 단순히 정치문제나 체제전쟁을 너머 영적전쟁이기도 하다. 기독교 신앙은 인본주의적 제국주의, 공산주의, 독재와 싸워 이 나라를 지켜왔다. 하나님은 이 위기를 너머 우리 민족과 한국교회가 공산주의, 동성애, 페미니즘이라는 악한 좌파사상에 빠져 죄악으로 치닫는 세계에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불의에 빠진 세계를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로 인도하기 위하여 이 민족을 연단하고 계시다. 우리는 이 폭풍우 너머 찬란히 빛날 대한민국의 미래와 교회가 감당해야 할 사명에 주목하고 준비해야 한다. 하나님은 이 때 쓰시려고 이 나라를 세계가 주목하고 각광받는 나라가 되게 하셨다. 이제 우리는 한 뜻으로 교회 안팎에서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하고, 믿음으로 이 비전을 선포해야 할 때이다.
하나님이여, 이 민족을 사용하사 이 땅에 주의 나라가 이루어지게 하소서. 주께서 함께 하심으로 우리는 반드시 승리할 줄로 믿습니다. 한국 개신교회의 위대한 전통을 이제 제2의 건국전쟁의 승리로 완성하고, 세계복음화의 사명을 감당하는 교회가 되게 하여 주옵소서. 우리를 이 죄악 가운데서 구원하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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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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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아이들의 입에 재갈을 물리는 사회 "돌들의 외침을 막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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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제의 탄압이 극에 달하던 1919년 3월 1일, 대한의 민중들은 일제히 거리로 나와 일제 침탈의 불법을 고발하고, 당당히 대한의 독립을 선포했다. 우리나라가 독립국임을 전 세계 알린 3.1 만세운동의 중심에는 유독 눈에 띄는 인물들이 있었는데, 이들은 이화학당에 다니던 17세 무렵의 꽃다운 소녀들로, 바로 그 유명한 유관순 열사와 6인의 이문회였다. 이들의 희생과 투쟁은 대한의 민중들로 하여금 독립의 의지를 북돋은 결정적 계기가 됐다.
1960년 3월 15일, 자유당이 민주당의 장면에 뒤지던 이기붕을 부통령으로 당선시키기 위해 부정선거를 실시하게 된다. 이미 이승만은 단독후보로 대통령 당선이 결정된 상황이었음에도, 자유당이 이기붕의 부통령직을 위해 부정을 자행한 것이다. 결국 이 일로 전국의 청년들이 들불처럼 들고 일어섰고, 대한민국 역사에 빼놓을 수 없는 4.19혁명이 발생한다. 당시 이승만 대통령은 자유당의 부정선거가 자신의 탓이 아니었음에도, 모든 책임을 직접 지고 하야를 수락한다. 그러면서 이 대통령은 자신을 향해 반기를 들었던 청년들을 보며 "이 땅의 민주주의가 살아있는 증거"라고 말한다.
◆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운정참존교회(담임 고병찬 목사)에 최근 여론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서부지법에서 폭력사태를 일으킨 '투블럭 청년'이 바로 운정참존교회의 교인이라는 '악의적 거짓' 때문인데, 이를 입증할 어떠한 증거도 없었지만, 이미 '거짓'은 사실인양 언론, 유튜브, 블로그 등에서 재생산되며, 운정참존교회를 매도하기 시작했다.
더 끔찍한 것은 무자비한 정치적 공격이 어른 뿐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서슴지 않고 가해진다는 점이었다. 최근 일부 여론은 운정참존교회에서 운영하는 기독스쿨 IBMS의 아이들이 애국집회에 참여해서 자기 목소리를 낸 것을 두고 간악한 비판을 하기 시작했다. 사상에 문제가 있다거나, 어른들이 아이들을 잘못된 가스라이팅을 했다거나 등등 온갖 막말을 해오는 것인데, 대부분은 아이들이 집회에 참여한 것 자체를 문제 삼는 식이다.
이 상황에 우리는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고자 한다. 지금 대한민국은 전례없는 위기와 혼란을 겪고 있다. 다음시대를 결정할 역사적 선택의 한복판에 있는데, 과연 이런 때에 아이들이 자기 목소리를 내는 것이 그리 잘못된 것일까?
그렇다면 이 시대가 원하는 바람직한 아이들의 모습은 도대체 무엇인가? 그저 정치에 관심을 두지 않고, 불의를 봐도 어떻게든 침묵하며, 오로지 자기 영달을 위한 공부만 하는 것이 참된 아이들인 것인가? 우리 어른들은 지금 아이들에게 어떤 어른이 되라고 가르치고 있단 말인가?
◆ 대한민국의 굴곡진 역사에서 이 시대를 지켜낸 것은 10~20대의 청년들이었다. 시대의 폭력 앞에 깨어있는 청년들이 빼앗긴 나라를 되찾았고, 이 땅의 민주주의를 일궈냈으며, 오늘의 선진 대한민국을 만들었다. 이승만 대통령은 자신을 향해 반기를 든 청년들을 보며 이를 탓하지 않고 "그것이 곧 민주주의"라고 했던 것은 그만큼 젊은층이 이 시대에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이었다.
하지만 그로부터 60년이 훨씬 지난 오늘, 오히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후퇴하고 있다. 그저 침묵이 정답인양 가르치며, 아이들의 입에 재갈을 물리고 있다.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만일 이 사람들이 침묵하면 돌들이 소리 지르리라 하시니라” (눅 19:40).
지금 이 시대의 어른들은 자기 안위에 타협한 비겁한 침묵자들이다. 그렇다면 적어도 불의 앞에 굴하지 않는 우리 돌들의 외침은 막지 말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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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