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22(수)
 
     동천冬天
                              서 정 주

내 마음 속 우리 님의 고운 눈썹을
즈믄 밤의 꿈으로 맑게 씻어서
하늘에다 옮기어 심어 놨더니
동지 섣달 날으는 매서운 새가
그걸 알고 시늉하며 비끼어 가네.
 
1 copy.jpg
한국은 전쟁 후 폐허를 딛고 21세기에 모범 국가로 성장하였습니다. 광복 후 1인당 국민 소득이 60달러에 불과하였던 한국의 경제는 현재 1인당 26,000달러로 380배 늘어났고, 무역 규모는 세계 12위이며, 반도체와 조선 산업은 세계 1위, 인터넷 통신 보급률 세계 1위, 철강 산업 세계 4위, 자동차 산업 세계 5위 등 경제 규모면에서 엄청난 발전이 있었습니다. 1987년 대규모 민주화 항쟁이 있은 이후 한국은 정치적 민주화도 이룩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경제 개발 모델과 정치 민주화 과정은 아시아·아프리카 등의 여러 나라의 경제와 정치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나아가 문화면에서도 K-Pop, K-Drama 등은 중국·일본?대만 등에 한류 붐을 일으키기도 하였습니다. 필자는 이와 같은 성장 배경에는 시의 역할이 한 몫 하였다고 생각합니다.
1976년 『서정주 시선』에 위 작품이 실린 이후, 「동천」은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었습니다. 이는 이 작품에 나오는 이미지가 지상과 천상을 오가며 사랑의 깊이가 배어 있기 때문입니다. “동지 섣달”은 일 년 중 가장 밤이 길고 추운 때지요. 이때 화자는 임의 모습에서 가장 아름다운 부분인 눈썹을 생각해 냅니다. 화자는 그 아름다움을 혼자만 차지하지 않았습니다. 소유의 욕심도 버리고 집착과 권태도 버렸습니다. 그리고 천 날 밤이나 되는 꿈으로 씻어서 하늘에다 옮기어 놓았습니다. 그랬더니 그 “눈썹”이 임의 눈썹을 닮은 초승달이 되었네요. 그러자 “동지 섣달 나는 매서운 새”도 비끼어 가네요. 이와 같은 아름다운 사랑이 있었기에 한국인은 전쟁의 폐허를 딛고 ‘한강의 기적’을 이룬 것이 아닐까요.
하나님의 자녀가 그리스도를 본받고자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인류 가운데서 역사상 그 누구도 예수님과 같은 사랑을 보이신 분이 없기 때문이지요. 예수 그리스도는 인류의 죄를 대신해서 십자가에 몸소 못박히셔서 속죄양의 역할을 하셨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에게 하나님과 다시 화평할 기회를 주시고, 성령을 보내 주셔서 우리와 함께 하게 하셨지요. 필자는 성가대 솔리스트입니다.
어느 날 녹화된 나의 노래를 보고 나는 얼굴이 매우 화끈거렸습니다. 화면 속의 내가 너무 노래를 못하였던 것입니다. 평소에 내가 그리던 아름다운 모습이 아니었습니다. 나는 하나님께 창피하다고 고백하였습니다. 그리고 내 아들에 대한 나의 사랑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어리숙한 아들이지만, 진정 사랑하지요. 아마 하나님의 심정도 이러하실 겁니다. 하나님은 진정 나를 사랑하십니다. 그래서 행복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신재)동천冬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