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우리는 매년 새해가 되면 올 해는 남북 문제가 어떻게 풀릴 것인가에 촉각을 세운다. 올 해도 문재인 대통령은 새해 신년사에서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의 재개를 희망하고 있지만, 유엔의 대북 제재와 북미 대화의 교착상태에서 오히려 남북 관계의 후퇴가 염려된다. 우리의 간절한 염원이 더 멀어져 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럼에도 언제나 우리는  남북의 통일을 염원한다. 그런데 ‘우리의 통일'은 어떤 통일이어야 하는가?
첫째, 1945년 해방과 함께 각기 나뉘어진 남·북은 분단 70여년만에, 경제는 자유민주의와 시장경제체제인 자본주의 사회를 택한 남한이 1인당 국민소득이 31,431불 시대에 이르는 동안, 인민민주주의(공산주의)와 국가경제체제인 사회주의를 택한 북한은 1인당 국민소득이 1074불에 지나지 않아 무려 30배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인민을 잘 먹고 잘 살게 하겠다며 민족 분단을 감수하면서까지 도입한 북한의 사회주의 체제가 과연 남한의 자본주의 체제보다 인민을 잘 먹고 잘 살게 하고 있는가?
둘째, 국민의 삶의 질에 있어서, 자유와 평등을 누리고 사는가의 문제이다. 북한사회가 남한보다 더 많은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고 있다면, 왜 3만명이 넘는 북한 주민이 죽음을 무릎쓰고 ‘인민의 낙원'을 탈출해 남한으로 오는가. 이는 두말할 필요없이, 인민이 먹고 사는 문제와 누리고 사는 문제에 있어 남한의 자본주의가 북한의 사회주의보다 우세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셋째, 개인의 인권 문제에 있어서, 현재 남한과 북한 어느 쪽이 인권을 더 중요시 하는가. 탈북민들은 북한에는 개인의 인권 보장은 고사하고, 아예 인권이란 말 자체가 인정되지 않는다고 한 목소리로 증언한다.
그렇다면 한반도의 통일은 어떤 체제로 이루어져야 하는가. 이미 국민이 먹고 사는 문제와 삶의 질의 문제에 있어서 북한의 사회주의보다는 남한의 자본주의가 훨씬 우월하다는 것이 증명된 마당에 아직도 북한의 사회주의를 두둔하는 세력이 있다니 참으로 어리석은 짓이다. 통일은 우리 민족의 후세가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 길을 택하는 것이 옳은 길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어떤 사회로 통일되어야 하는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