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k-a.jpg
한 사람의 언어는 그 사람의 프레임을 결정 한다. 따라서 프레임을 바꾸기 위해서 꼭 필요한 일은 언어를 바꿔나가는 것이다. 특히 긍정적인 언어로 말하는 것이 필요하다.
1932년 180명의 젊은 여성들이 미국에서 수녀로 첫발을 내디뎠다. 그 감격적인 순간에 그들에게 자신의 삶을 소개하는 간증문을 쓰도록 했다. 수녀들이 쓴 간증문은 70여년이 지난 후에 심리학자들의 손에 넘겨졌고, 연구자들은 간증문에 쓰인 단어와 문장을 분석하여 각 간증문에 얼마나 긍정적인 정서가 표현되어 있는지를 측정했다. 어떤 수녀들은 ‘매우 행복한’ 또는 ‘정말 기쁜’ 과 같은 단어들을 자주 사용했지만, 또 다른 수녀들은 자신이 얼마나 행복하고 기쁜지를 말로 잘 표현하지 않았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긍정적인 단어를 많이 사용한 상위 25%의 수녀들 가운데 90%가 넘는 수녀들은 85세까지 장수하고 있었지만 긍정적인 단어를 적게 사용한 하위 25%의 수녀들 중에서는 겨우 34%만이 생존에 있었다는 점이다. 매일 사용하는 단어 속에 우리가 얼마나 오래 살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까지 담겨 있는 것이다. 그러니 감사, 감동, 기쁨, 설렘, 만족... 이런 단어들이 우리 삶 속에, 나아가 우리들의 말속에서 넘쳐나도록 만들 필요가 있다.
반대로 ‘다 먹고 살자고 하는 거 아니겠어? 또는 ’좋은 게 좋은 거 아니겠어? 라는 표현이나 ‘대충, 아무거나’ 등의 단어들은 하루라도 빨리 마음에서 지워 버려야 한다. 이런 말들은 우리의 마음가짐을 ‘최고‘의 프레임에서 순식간에 ’충분한‘ 프레임으로 바꿔버린다.
누군가 이런 체험적인 말을 던졌을 때 우리의 마음속에서 순식간에 탁월함에 대한 추구가 사라지는 것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이러한 표현들이 갖고 있는 무서운 전염성의 위력을 공감할 것이다.
특히 부모와 교사, 상사들은 자녀와 학생들 부하 직원들 앞에서 절대로 이런 말을 해선 안된다. 습관적으로 내뱉은 이런 말들은 듣는 이들 하여금 ‘좋은 것에서 위대한 것으로‘가 아닌 ’위대한 것에서 좋은 것으로‘의 마음가짐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항상 긍정적의 프레임을 만드는 긍정적인 언어로 말하는 습관을 가져야한다. 긍정적인 사람이 될 것인지 아니면 부정적인 사람이 될 것인지는 전적으로 우리의 선택해 있다.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인생은 완전히 달라질 수 있으며 인간관계, 일, 자신에 대한 태도 그리고 앞으로 자신의 모습까지 인생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지 부정적으로 생각하는지에 따라 세상을 보는 필터가 결정 된다.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다면 맑고 투명한 필터로 세상을 보게 될 것이다. 세상의 걱정거리나 문제점을 보는 동시에 먹구름 사이로 비치는 한 줄기 햇살과도 같은 가능성 역시 볼 수 있다. 반면 부정적인 생각을 갖는 것은 어둡고 흐릿한 필터로 세상을 보는 것 같다. 무얼 보든 간에 모든 것이 뒤틀려 보인다. 더 나쁜 것은 인생의 긍정적인 면조차도 전혀 보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
실례로 구약성경 민수기 13:1~11절을 보면 모세가 하나님의 도움으로 이스라엘 민족을 이끌고 홍해를 건넌 후에 하나님이 약속하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과정이 나온다. 모세는 12명의 사람을 보내 정탐하게 한다. 40일간의 정탐을 마치고 돌아온 12명의 사람들은 가나안 땅이 풍요롭고 아름답다는 점에서는 일치된 보고를 하였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한 나머지 10명의 정탐꾼들은 그 땅을 정복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에는 그곳 거민이 강하고 성읍이 견고하여 이스라엘이 정복하기에는 도저히 불가능 하다는 부정적인 보고를 한다. 이러한 부정적인 보고를 하는 것은 그들이 사물을 보는 눈은 가졌으나 하나님의 능력과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는 신앙의 눈을 가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들의 불신앙적인 보고는 백성들의 마음을 두려움으로 가득차게 했고 그들 전체를 불신앙으로 오염 시켰을 뿐만 아니라 비극적인 운명으로 내몰았다. 이러한 사실은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지 못하는 부정적인 피해가 얼마나 큰 지를 잘 보여준다.
한편, 여호수아와 갈렙은 비록 10명의 정탐꾼에 비해 수적으로 열세였지만 믿음 위에 선 긍정적인 보고를 하여 듣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안겨 주었다. 그리고  결국 그들은 하나님의 약속을 성취하는 축복을 받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긍정적인 언어로 말하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