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4(월)
 
  • 저자 김창수 목사 “요한계시록은 모든 성경의 완성”
  • 유대적·헬라적 배경이 융합된 시대적 여건 고려
  • 서철원 교수 “지루하지 않은 전개, 계시록에 대한 완벽한 이해” 극찬

요한.jpg

 

김창수 목사(예장합동)가 요한계시록의 복음적 이해를 돕는 주석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복음과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펴냈다.

 

저자 김창수 목사는 요한계시록을 모든 성경의 완성이라고 말한다.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통해 복음의 약속이 완성됨을 보여주는 책이 바로 요한계시록이라는 것이다.

 

김 목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취하고자 하시는 중심 사역, 곧 죄와 죽음으로 통치하는 사탄의 나라에 속했던 죄인들을 구원하여 교회로 세우시고 하나님 나라로 세우고자 하시는 것은 성도들에게 복된 소식이다""요한계시록은 바로 그 하나님 나라의 복음의 연장선상에서 기록된 책이다. 특별히 요한계시록은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통해 복음의 약속이 완성됨을 보여줌으로써(10:7) 모든 성경이 완성됨을 보여준다(22:18-19)"고 확신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요한계시록의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고 써다는 것이다. 김 목사는 계시록의 저자인 사도 요한이 독자가 될 히브리인과 이방인 모두를 염두에 두고 기술했을 것이란 의도하에, 유대적 배경과 헬라적 배경이 융합된 특징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주석하였다.

 

그 예로 1:11에서 요한이 계시를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에 전달하라고 명령받은 사실은 요한이 받은 계시를 기록할 때 헬라 사상의 영향 아래 있는 소아시아에 있는 독자들의 이해를 위해 헬라적 배경도 가미하여 기록하였음을 충분히 암시하고, 9:11에서 요한이 무저갱의 사자의 이름을 기록할 때 히브리어 아바돈과 헬라어 아볼루온으로 병행 기록한 것은 요한계시록이 히브리인들이나 이방인들 모두 읽을 수 있게 기록한 책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렇기에 이 책은 상징적인 언어가 많은 계시록을 아주 쉽게 핵심을 이해하게 함은 물론, 복음의 전개 진행과 그 승리를 들려주는 가운데 주석 읽기에 새로움을 더해준다.

 

서철원 교수(총신대 전 조직신학)는 요한계시록에 대한 저자의 이해와 책의 완성도를 매우 높게 평가했다. 서 교수는 "김창수 목사께서 목회자인데도 전문 주석가답게 계시록을 주석했다. 계시록의 주제를 복음의 진보로, 하나님 나라의 완성으로 정했다""이것은 주석자가 계시록의 목표와 내용 전개가 어떠함을 잘 인지하고 주석하였다는 것을 뜻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목사는 주석할 때 치밀하게 해설하고 질서 있게 주석을 전개하했다. 그냥 다른 주석 책들을 옮기는 것이 아니라 주석할 내용을 잘 인지하고, 확신 있게 주석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독자들을 향해 "김창수 목사의 계시록 주석을 읽으면, 왜 계시록이 쓰였고, 역사의 결말이 무엇인지를 확실하게 알게 된다""전혀 지루하지 않고 오히려 새로운 주석은 계시록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명쾌하게 해줄 것이다"고 적극 추천했다.

 

이 책은 '요한계시록 해석 일곱 열쇠'라는 큰 틀을 놓고 복음 & 예수님 나라(1:1-8) 예수님의 영광 & 예수님 나라의 영광(1:9-20) 세상 나라의 유업 & 예수님 나라의 유업(2:1-3:22) 교회[하나님의 도성, 성도] 구원 & 예수님 나라((4:1-8:5) 일곱 나팔[첫째~일곱째 나팔] 붊을 통한 세상 나라 심판 & 예수님 나라(8:6-9:21) 세상 나라와의 외적 싸움에서의 교회의 승리 & 예수님 나라(10:1-11:13) 세상 나라와의 싸움에서의 교회의 승리 & 예수님·하나님 나라(11:14-19) 세상 나라와의 내적 싸움에서의 교회의 승리 & 하나님 나라(12:1-14:20) 일곱 대접(첫째~일곱째 대접) 쏟음을 통한 세상 나라 심판 & 하나님 나라(15:1-16:21) 세상 심판[바벨론 도성, 음녀] & 하나님 나라(17:1-19:21) 세상 나라의 유업 & 하나님 나라의 유업(20:1-21:8) 하나님의 영광 & 하나님 나라의 영광(21:9-22:5)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요한 김창수.jpg

 

한편, 김창수 목사는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한 예장합동측 목사로서 하나님을 영광스럽게 하고 세상에 소망을 주며 성도들에게 기쁨을 주는 교회를 세우고자 하나님의 영광’(하나님께 나아가는 교회), ‘나눔의 기쁨’(세상으로 흩어지는 교회), ‘성령으로 섬김’(부흥을 향해 모이는 교회)이라는 비전을 품고 교회를 개척하여 목회사역을 하고 있다.

 

목회와 말씀사역 가운데 설교자와 성도들이 복음서에 대한 이해는 명확히 하면서도 요한계시록이 그와 동일한 복음서라는 사실은 놓치고 있으며, 또 요한계시록에 대한 해석의 어려움 때문에 읽고 설교하는 것을 꺼리고 있다는 사실을 안타까워하면서 요한계시록이 완성된 복음서로서 누구나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책이라는 점을 보여주고자 본 주석서를 집필하였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885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간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복음과 하나님 나라의 완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