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기독청년아카데미(원장 오세택/ 이하 기청아)2020년 가을학기가 지난 105일 시작됐다. 금번 학기에서는 하나님나라/생명평화, 역사적 바울, 교회, 청년 창업/취업과 자본주의, 기후위기 속에 지속가능한 삶과 마을공동체, 부동산투기와 대안주거 등 다양한 주제를 선보인다.

 

<기독청년학생을 위한 생명평화특강(공개강좌)>105()부터 격주로 진행한다. [한국기독학생회총연맹KSCF]과 공동으로 기획한 이 강좌는 하나님나라와 생명평화를 주제로 기독청년학생들이 모여 신앙의 선배들과 현장에서 활동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나누는 열린 공부의 자리이다. 채수일(전 한신대 총장, 경동교회 담임), 최철호(밝은누리), 노경신(기독교반성폭력센터), 조천호(전 국립과학기상원장), 하종강(성공회대 노동아카데미) 님 등을 초청한다.

 

<역사적 바울의 도전>은 봄학기 역사적 예수의 도전에 이어서 정원진(서울제일교회 담임) 님이 강의한다. 1013() 서울제일교회 서제뜰에서 8주간 진행되는 이 강좌는 예수 및 초대 기독교를 연구해 온 신약성서학자 존 도미닉 크로산(John Dominic Crossan)DVD 강좌 <The Challenge of Paul>에 기초하여 역사적 바울에 관해서 탐구한다. 루터가 중개한 바울이라는 렌즈가 아니라 1세기 로마세계의 바울을 살피며 오늘 우리 신앙에 비추어 보는 공부이다.

 

<직업과 소명>이 봄학기에 이어 가을학기에도 열린다. 1016()부터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최태식(20년차 직장인) 님은 자본주의 사회의 최전선인 직장에서 우리에게 주어진 소명은 무엇인지, 우리가 꿈꾸던 직장과 현실의 모습은 어떠한지, 그 가운데서 대안은 무엇인지 등을 다루며 함께 답을 찾아가는 시간을 갖는다. 강사의 강의뿐만 아니라 수강생들의 경험도 함께 나누는 자리다.

 

<교회, 우리의 고민>출석 고민 그만하고, 우선 교회를 바로 알자는 부제로 1021()부터 한국기독교연합회관 지하1층에서 진행된다. 코로나19를 거치며 드러난 한국교회의 민낯과 교회의 본질에 대해 질문하고 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공부이다. 이광호(없이있는마을, KSCF 대학부 간사) 님이 이끈다.

 

<청년 창/취업을 위한 자본주의 공부>는 자본의 상품이 되어 허덕이며 생존하는 것을 넘어, 행복하고 지속가능한 청년 창/취업의 토대를 만드는 공부다. 1021()부터 시작하는 이 강좌는 조윤하(생명평화연대) 님이 길잡이를 맡아원숭이도 이해하는 자본론을 주 교제로 함께 발제하고 토론하며 진행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병행하며 [생명평화연대]와 공동으로 기획했다.

 

<기후위기 시대의 지속가능한 삶>[기후변화청년모임 빅웨이브][밝은누리]가 공동기획한 강좌다. 긴 장마, 연이은 태풍, 하루 사이의 폭염과 폭설. 기후위기의 소식들을 연이어 접하는 때에 청년들이 외치는 기후위기, 그에 대한 지속가능한 삶의 기반으로서 마을공동체를 톺아본다. 매일 먹는 먹거리와 삶의 구조, 지구를 살리는 청년들의 생활, 기후변화 가운데 온생명과 조화롭고 서로 살리는 다음 세대 교육이라는 주제로 1022()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헤이그라운드 성수시작점)으로 병행하여 진행한다.

 

<투기 광풍 앞에 휩쓸리지 않고 절망하지 않기 위한, 부동산 공부>는 최근 계속 치솟는 부동산 상황과 부동산 불패신화의 대한민국에서 절망하지 않고 투기행렬에 참여하지 않으며, 삶의 대안을 모색하는 공부다. 김성달(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 전강수(대구가톨릭대 경제금융부동산학과) 님이 한국 부동산 현실을 짚고, 구본기(구본기생활경제연구소) 님이 청년들을 위한 전월세 계약 방법을 안내하며, 마지막 시간은 함께주택협동조합, 밝은누리 인수마을 청년공동주거, 오늘공동체 은공1호의 사례를 들으며 내집마련과 더부살이의 사잇길을 모색한다. 1023()부터 온라인으로, 마지막 이야기마당은 오프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자율모임 <에너지너머>는 매달 1회 에너지와 기후변화 주제와 관련해 직장인, 시민단체 활동가, 연구원, 학생까지 다양한 주체들이 어울려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모임이다. 우리 몸이 밥을 통해 에너지를 얻는 일상 속 경험에서부터 인류가 기후위기를 맞으며 고민하는 에너지 전환에 이르기까지, 삶과 담론을 연관 지어 통찰하고 새로움을 창출하는 공부의 자리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청아, 2020년 가을학기 개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