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2-1.jpg
 
교육부에 의해 불법 민낯이 드러난 총신대 사태에 대해 예장합동 교단이 본격 대비에 나섰다.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합동측(총회장 전계헌 목사)은 지난 4월 20일 서울 대치동 총회회관에서 제102회기 제3차 총회실행위원회를 열고, 총신태 사태를 논의했다.
특히 합동측은 총신 사태로 수업을 거부한 졸업대상자들에게도 강도사고시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한다는 지난 결의를 재확인했다. 총실위는 1월4일 2차 회의에서 ‘총신 사태로 수업 거부한 총신신대원 졸업대상자 가운데 특별과정을 수료한 자에 대해 강도사고시에 응할 수 있도록 한다’고 결의한 바 있다.
최근 교육부는 김영우 목사에 대해 파면 및 현 법인이사 15명 전원과 감사 1명을 포함한 18명에 대한 임원취임승인 취소 등을 요구하며, 그간 엄청난 파행을 낳았던 총신대 사태에 철퇴를 내린 바 있다.
합동측은 교육부의 보고 이후 처음 맞은 공식 실행위인만큼 이번 결과를 매우 환영했다. 일부에서는 아직 샴폐인을 터뜨리기에는 산적한 문제가 많다며 자중을 요구키도 했지만, 그간 학교측이 총회 지도를 거부하며, 일부 독립 의도까지 비춘 것을 생각할 때, 이번 결과에 대한 기쁨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이날 경과를 보고한 서기 권순웅 목사는 “총신대의 총체적 비리가 확인됐다”면서 “학교를 정상화 하기 위해서는 김영우 총장, 재단(법인)이사들, 그리고 (이들에게) 부역한 교수와 직원들을 총신대에서 완전히 분리시키는 것이다”고 해법을 제시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증경총회장 백남선 목사는 정관 개정을 통해 정상화를 공고히 해야 할 것이라고 첨언했다. 백 목사는 “제대로 된 이사들이 총신대 들어가 정관을 고쳐야 한다. 학생들이 많이 희생했는데, 이번 기회에 꼭 정상화 시키자”고 말했다.
이날 실행위 이후 이어진 기자회견에서 총회장 전계헌 목사는 이번 사태가 결코 김 총장 개인의 사퇴로 끝날 문제가 아니라며 신중한 모습을 보이며 “향후 임시이사가 나오거나 우리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법적 투쟁과 같은 아픔 없이 잘 마무리 되도록 모든 방법을 강구할 것이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 9일 발표한 보도자료를 통해 총신대 사태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교육부는 총장의 비리의혹을 사실로 확인하고, 이사회의 부당행위를 적발했으며, 이에 총장 중징계(파면) 및 법인 취임승인 취소 등의 강력한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또한 교비 횡령 및 배임, 교직원 채용비리 등에 대해서는 고발 또는 수사의뢰를 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현 총장에 대해 제보된 교비횡령 등의 비리가 사실로 드러났고, 총장의 독단적 학교 운영 및 이사회 운영 간여 등 법인과 학교운영 전반에 걸쳐 문제점이 만연함을 확인하였다”면서 “주요 지적사항으로는 결원 임원 미보충 등 법인분야 7건, 임시휴업 결정 부당, 학생 징계 부당 등 학사입시분야 5건, 교직원 임용 부당 등 3건, 소송비 및 인삼구입비 교비지출 등 8건 등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총실위에서는 ‘합동교단 소속 목회자와 신학교수들을 대상으로 왜곡 보도한다’며 ‘바른믿음’ 사이트를 운영하는 정이철 목사를 총회 이단(사이비)피해대책조사연구위원회(위원장 김영남 목사)에 넘겨 신속하게 다룬 후 보고토록 했다.
이날 총실위에서는 정이철 목사에 대해 △교단과 단절한 칼 매킨타이어의 신근본주의 분리주의 특징을 갖고 있다 △총신사태에 대해 김영우 총장측 입장을 일방적으로 대변하는 등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 △교단 지도자와 신학자들을 반개혁주의로 호도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예장합동, 총신대 사태 주동자 및 부역자 “완전 아웃”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